01. 장애이해
-장애인은 비장애인과 다른 특별한 사람이 아니라 비장애인과 같은 사회구성원이다.
-장애인은 한 사회구성원으로서 기본적 인권을 가지고 있으며, 장애의 의한 어떤 차별이나 편견을 받아야할 이유가 없다.
-장애인도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장애인의 문제는 모든 사람들 자신의 문제이다.
02. 장애유형별 특성
1) 시각장애
시각장애는 시력이 완전 상실되었거나 잔존시력이 극도로 제한된 ‘맹’과 약간의 시력이 남아있으나 안경을 착용해도 일상생활이나 학업에 어려움이 있는 ‘저시력’의 두 가지로 대분될 수 있습니다.
- 맹인 : 빛을 지각할 수도 있으나 완전히 시각을 상실한 사람을 지칭하는 것으로 교육적으로 맹인은 시각이 아닌 촉각이나 다른 감각을 사용하여 학습합니다.
- 저시력인 : 심각한 시각장애가 있으나 어느 정도의 시각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하며 교육적으로도 저시력인은 교정 후에도 심한 시각 장애가 있으나 광학기구, 환경적 변형기술 등을 통해 시각 기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 시각장애의 일반적인 특성
- 시각장애 학생들은 다른 장애를 동반하지 않을 경우 지적인 문제가 없습니다.
- 시각장애를 보조할 수 있는 도구와 교수 및 동료학생들의 교육적 배려가 있으면 비교적 학업수행이 용이합니다.
- 시각장애 학생들이 학업수행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강의 계획서, 교재, 참고서, 신문, 시험지 등이 대부분 글자(묵자)로 제공되고 그림이나 표의 설명이 없기 때문입니다.
2) 청각장애
청각장애란 경도에서 최중도에 이르는 청력 손실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농’과 ‘난청’으로 대분될 수 있습니다.
- 농 :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청각을 통한 언어 정보교환이 어려운 경우
- 난청 : 보청기를 착용할 경우 청각을 통한 언어적 정보교환이 가능한 경우
○ 청각장애의 일반적인 특성
- 청력이 손실된 시기와 손실 정도에 따라 학업성취의 정도가 많이 차이가 납니다.
- 의사소통 및 언어 능력에서 개별차이가 큽니다(말할 수 있는 능력 및 수화와 독화능력을 포함하여).
● 실질적으로 청각장애의 정도에 상관없이(거의 전혀 들을 수 없음에도 상대방의 말을 독화하면서) 유창하지는 않지만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 있게 말할 수 있는 청각장애인부터 말을 전혀 할 수 없는 청각장애인이 있습니다
● 수화사용 능력은 아주 다양하여 수화를 전혀 못하는 청각장애인부터 수화로 거의 모든 의사소통을 하는 청각장애인까지 있습니다.
● 입술의 움직임으로 말을 이해하는 독화 능력에서도 개인별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 말을 할 수 있는 청각장애인의 경우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청각장애인은 작문능력이 다른 학업능력에 비해 지체되어 있습니다.
- 언어와 의사소통에서의 장벽으로 제한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들이 사회적으로 고립되지 않도록 교수와 동료 학생들의 적절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3) 지체장애
지체장애란 팔다리와 몸통의 운동기능장애를 말하며, 운동기능장애란 운동기관이 있는 중추신경계, 근육 및 뼈, 관절 등의 부상이나 질병으로 인하여 장기간 일상생활이나 학교생활에서 스스로 보행⦁생활하는 것이 곤란한 상태에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 지체장애의 일반적 특성
- 지체장애 학생들은 장애정도와 유형이 매우 다양합니다.
- 신체적 결함만을 가진 학생의 경우에는 심한 뇌성마비일지라도 평균 또는 그 이상의 지적능력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 교직원 및 동료학생들의 이해와 이동성의 문제가 해결된다면 대학생활에 적응하고 학업수행을 하는데 비교적 어려움이 적습니다.
- 신체적 장애로 인한 자신들의 외모 때문에 사회적으로 위축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친구관계와 같은 사회적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보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와 지원이 요구됩니다.
4) 지적장애
지적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입니다. 그러나 지적장애 학생들에게는 구체적으로 단계화되고 세분화된 직접적인 교수와 반복적인 학습과 함께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교육적 요구에 따라 융통성 있게 지원해야 하며 자립적인 생활 중심의 기능 교육의 과정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기타(지적)장애의 일반적 특성
- 지적장애 학생들은 장애정도와 학습능력의 개인차가 큽니다.
- 지적장애 또는 자폐성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일지라도 개인능력에 따라(혹은 지원내용) 학습능력이 다를 수 있습니다.
- 교직원 및 도우미의 이해와 지원이 계속된다면 대확생활엦 적응하고 학업을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